필자의 포르자 호라이즌 5 입문 가이드를 다 보았고
마지막 관문인 업그레이드만 잘 배워간다면
당신도 드디어 포르자 호라이즌5의 세계에서 자동차 탈 자격이 생긴것과 다름없다고 생각한다
만약 지금 이글을 읽는 당신이 포르자 호라이즌5를 막 사서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라면
필자의 전 포스팅을 꼭 보고 다시 이 곳으로 오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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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자 호라이즌5 첫 입문했을때 뭘 해야할까? -중-.feat 어떤 차를 사야하는지
저번포스팅을 보면서 각자에 맞는 최적의 세팅을 맞췄다면 그 다음으로 해야할 것은 자신의 애마를 찾는 일이다 상점에 가보니 다양한 브랜드의 자동차들이 굉장히 많이 전시되어 있다 보통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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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자 호라이즌5 첫 입문했을때 뭘 해야할까? -상-
포르자에 처음 입문하신분들은 처음에 당황하실수도 있다 긴 다운로드 시간을 거쳐 두근대는 마음으로 포르자5 에 들어갔는데 이게 웬걸? 다짜고짜 운전부터 시키는것이 아닌가? 어안이 벙벙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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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의 자동차 게임에서는 자동차 업그레이드라고 해봤자 넥슨의 모게임 같이
게임 내 재화를 갈아넣어 몇%의 확률로 성공 와~ 자동차성능향상
몇%의 확률로 파괴~ 아 X 됐다 에서 그치겠지만
포르자호라이즌5에서 자동차의 업그레이드는 필수이다
그렇다고 넥슨의 모 게임들처럼 큰 비용이 드는 것도 아니니 걱정말라
다만, 자동차를 게임으로만 접해본사람이라면 조금 복잡하고 어려울수도 있겠다
당신이 차량 업그레이드에 필요한것은 필자가 적어주는것을
이해갈때 까지 여러번 읽는 것 그 뿐이다
포르자호라이즌5에서 튜닝을 할 줄 모른다는 것은 과장 좀 보태서 차라리
걸어다니는게 낫다라고 말할 수 있겠다
필자도 최대한 이해가 쉽게 설명해주겠다
그러니 당신이 포르자호라이즌5를 정말 100%즐기고 싶은 뉴비이고
이 포스팅을 보고 있다면 여러 번 읽어보는 한이 있더라도
여기서, 이 포스팅에서 꼭 튜닝 졸업을 하고 가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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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의 전 포스팅을 보면서 당신의 마이카를 장만하였는가?
순정 그대로를 추구하는 사람도 있겠다만 변화를 거부하면 결국 이 험한 세상에서 당신은 뒤쳐지고 말것이다
모든것은 변화하고 성장하기 마련이고 포르자호라이즌5의 자동차도 예외는 아니다
포르자5를 처음 입문하는 사람이 아무 사전지식없이 개조를 하려할때
95%의 사람은 튜닝설정찾기를 통해 다른 사람의 튜닝을 가져온다
이해는 간다 내가 직접하려고 해도 뭐가 뭔지 이해도 안가고 어떤게 좋은지 찾는것도 귀찮으니
대충 별점높은 개조 가져와서 타면 보통은 하겠지
그럼 필자는 이렇게 말하겠다
"당신은 방금 인간의 몸에 개돼지의 장기를 이식하셨습니다"
튜닝설정찾기에서 가져온 개조는 자신이 손수 환경설정에서 세팅한 세팅값과는 전혀다른 사람이 만든 튜닝이다
당신이 그걸 따라 적용한다고 같은 성능이 나올리가 없다
그리고 너무 당연하게도 사람마다 자동차의 여러성능에서 중요하게 보는 부분이 다른데
수많은 자동차의 세팅과 스탯에서 당신한테 안성맞춤인 튜닝설정을 그것도 다른 사람이 만든 것을 찾기란 사막에서 바늘찾기다
자동차 업그레이드는 자기가 하는 것이 백퍼센트 아니 만퍼센트 효과적이며
필자의 말을 무시하고 업그레이드를 모른채 포르자호라이즌5 게임을 진행해도
언젠가는 자기가 직접 튜닝을 할 날이 온다
사설이 너무 길었다 포르자호라이즌5에서 업그레이드는 정말 중요한 요소다 보니
필자 본인도 모르게 핏대세우며 강조를 하게 된다
자 사용자 설정 튜닝에 들어오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벌써부터 어지러운 사람도 있을 것이다
쉽게 설명하겠다
어떤 차량이든 업그레이드를 할때는
오른쪽 아래 "주요부품교체" 부분이 1순위로 봐야한다
주요 부품 교체에서 가장먼저 해야할 것은
엔진을 선택하는 거다 엔진은 자동차의 심장이라는 말도 있지않은가?
여기서 고르는 엔진에 종류에 따라 당신의 차는 똥차가 될 수도 있고
슈퍼카가 될 수도 있다
엔진 탭에 들어오니 2.6이니 v이니 등등 알 수 없는 말이 적혀있다
2.6, 3.0 등등 리터 앞에 숫자들은 배기량이다
배기량은 스탯으로 따지면 힘(power)를 뜻한다
V 또는 L(I도 맞고 L도 맞다) 는 자동차 엔진의 방식이다
V는 말그대로 V자형으로 부피가 축소되어진 엔진 모양을 의미하며
I형은 직렬형 엔진을 의미한다 다만 포르자에서 엔진의 모양이 V형이냐 I형이냐는
성능면에선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넘어가도 좋다
중요한건 V8, V12등 알파벳 뒤에 붙은 숫자이다
저 숫자는 실린더의 수 을 의미하며 당연히 실린더의 수가 많을 수록 고출력이다
T가 하나만 붙어있으면 싱글터보, TT면 듀얼터보이다 터보는 있으면 좋다
그래픽카드로 따지면 GTX1050Ti의 TI같은 느낌?
Racing은 말그대로 레이싱 엔진이라는 뜻이다 서킷등에서 일반보다 미세하게 성능이 좋다
여기까지가 대충 엔진의 이름을 보는 방법이다
혹자는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어? 그냥 엔진 눌러서 옆에 차트에서 가장 고성능으로 나오는 엔진 고르면 되는 거 아닙니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니다
고성능 엔진을 고르면 빨라지는 건 맞는 말이지만 자동차개조의 PI값이 무진장 올라가버린다
여기서 PI값이란 자동차의 등급을 매기는 포인트이며 이 점수가 특정 구간을 넘어가버리면
자동차 등급이 상승해버려서 보다 추후 상위 클래스의 자동차들과 경쟁을 해야하기 때문에
개조할때 PI는 최소화하고 성능은 최대화 하는 것이 핵심이다
그냥 무턱대고 고출력 엔진을 선택하면 실속없는 뻥튀기 같은 자동차가 되고 만다
필자 경험상 PI대비 효율이 좋은 엔진은 이러하다
-Racing V12 : 출력 성능하나는 최고여서 드래그용 자동차에 달기 좋음
1.6L/2.0L I4 VVT : A 클래스 이하 차량 업그레이드에서 좋음
3.0L V8 Racing
3.2 I6
8.4L V10
6.2L V8 : PI가성비가 사기적임 일단 달면 밥값은 무조건 하는 국밥 엔진이라고 보면 됨
개조가 애매하거나 귀찮으면 그냥 얘 달면됨
Racing 7.2L V8 : 최대출력은 낮지만 중저속 구간 가속이 높고 최대 rpm이 높아
직선코스가 아닌 커브가 많은 곳에서 유리함+필자가 매우 좋아하는 엔진임
5.2L V10 : PI 가성비가 좋고 출력도 높게 올려줘서 좋음 위의 7.2 V8과는 다르게
직선 코스 많은 서킷에서 유리함
대충 정리 해봤는데 위의 엔진들은 일단 달면 최소 PI값은 하는 애들이다
저 중에서도 필자가 플레이하면서 좋다고 느낀 엔진은 빨간색으로 강조해놨으니
한번 써봐라 써보고 자신과 잘 맞는 것같으면 그 엔진을 중심으로 자동차 업그레이드를 시작하면된다
엔진을 골랐으면 이제 첫 단추는 궤맨것과 다름없다
첫번째 단계에서 이 정도라니.. 머리가 터질것같은건 이해한다
하지만 포르자 호라이즌5를 플레이할꺼라면 어차피 알아야하는 것들이다
알아두면 나중에는 몸이 기억하니 조금만 참도록 하자 언젠가는 필자에게 고마워해야 할것이다
구동장치는 자동차의 구동방식
AWD : 사륜구동
FWD : 전륜구동
RWD : 후륜구동
을 선택하는 단계이다
사륜구동이 가장 좋다 자동차의 제어가 아직 안 익숙하고 자동차의 안정성을 중요시한다면
AWD를 선택하면 된다 다만 AWD는 PI값을 가장 많이 잡아먹기 때문에
극 후반부 1ps의 출력도 아까운 천상계에선 선택하지 않는 경우도 있긴하다
전륜구동은 현실에서는 연비가 뛰어나서 많이 생산되는 방식이나
포르자5에서 연비란 의미가 없다 언더스티어가 자주 일어나는 구동방식이고
이렇다할 장점은 딱히 없어서 인기는 없는 편이다
후륜구동은 오버스티어가 나는 구동방식이다 즉, 드리프트에 가장 유리한 구동방식이다만...
포르자호라이즌5에서 드리프트 = 지나가세요~ 기 때문에
드리프트에 초점이 맞춰져서는 안된다
또 다른 장점은 사륜구동에 비해 고출력이라는 점인데
커브구간에서 오버스티어가 나기 때문에 사륜구동에 비해 안정성이 떨어지지만
반대로 드라이버가 자동차제어에 능숙해서 단점을 상쇄할 수만 있다면
오히려 고출력인 후륜구동의 장점을 살려서
레이싱 직선구간에서 사륜구동들을 순식간에 제쳐버릴수가 있다
실제로 플레이어들의 실력이 최상위 급인 천상계에선
어차피 다들 차체 제어는 마스터급 이기 때문에 안정성이 딱히 의미가 없으며
조금의 출력이라도 더 높이기 위해 후륜구동을 채택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PI값이 사륜구동에 비해 적어서 부품을 몇개나마 더 달아서 출력을 높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어떤 구동방식을 선택할지는 개인 자유이다만 아직 차체제어가 어려운 사람은
무조건 사륜구동을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터보를 개조하는 항목이 있는데
터보 개조는 되도록이면 추천하지 않는다 PI값에 비해 그렇게 출력을 높여주지않기 때문이다
자동차에 어떤 심장을 달아줄지 선택을 완료했다면
다음은 다리를 달아주는 단계이다
하지만 설명하기에 앞서 취향 질문을 좀 하겠다
당신이 안정성은 필요없고 힘, 출력, 미칠듯한 가속도를 원한다면 타이어선택은 후순위이다
안정적인 스티어링과 평범한(?) 차를 원하면 타이어선택은 엔진선택에 이은 2순위이다
보통 후자를 많이 선택하긴 하지만 전자도 분명한 장점이 있다
후륜구동에 파워개조를 한채로 오픈레이싱 직선구간에서 미칠듯한 속도로
안정성만 올린 사륜구동 자동차들을
사정없이 재껴버릴때 쾌감은 이루말할 수 없을 정도니 말이다
입문자라면 당연히 안정성을 살린 개조를 선택하라고 조언하고 싶지만
직빨을 최대화한 개조방식도 분명한 장점이 있고 재미도 있기때문에 하겠다는건 말리지는 않겠다
하지만 직빨개조는 나중으로 미루고 편의상 타이어 개조먼저 설명 드리겠다
타이어 개조는 네가지방식이 있다
-타이어의 재질
-타이어의 면적
-타이어 휠
-타이어 간의 거리
여기서 타이어의 휠은 레이싱에서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능에 관계없이 멋있게 생긴 휠을 고르는 편이다
타이어 재질은 레이스/길거리/스포츠/랠리/오프로드/항력/유막/드리프트
가 있는데 용도에 따라 사용처가 전부 다르다
랠리 - 진흙길
오프로드 - 사막, 숲, 비포장
레이스, 길거리, 스포츠, 슬릭, 세미슬릭 - 서킷, 포장도로
항력 - 드래그
드리프트 - 드리프트
용도에 맞게 달아주면 된다
포장도로 타이어재질은
취향껏 달아주면 된다 필자는 아스팔트에서 고성능인 세미슬릭, 슬릭을 애용하는 편이지만
슬릭 타이어는 비오는날과 흙길에서 치명적이라는 단점이 존재한다
타이어 폭은 스티어링시의 안정성을 높여준다
다만 타이어폭 개조도 성능에 비해 PI가 상당히 높은 편이니
오버스티어가 상당히 거슬리고 PI가 조금 여유가 있다면 뒷타이어의 폭정도는
확장해도 좋다 앞타이어 폭도 높이면 안정성이 크게 오르긴 하지만 PI 먹히는 만큼
차량의 출력은 어느정도 포기할 수 밖에 없다
타이어의 트랙폭은 핸들링 각도와 안정성이 증가한다
타이어폭을 넓힌 것만으로는 성에 안차면 트랙폭도 증가시켜 주면 안정성이 크게 증가해
지겨운 오버스티어를 안볼수 있게 된다
다만 트랙폭에 까지 Pi를 투자하게 되면 결국 그만큼 출력에 손해를 보기 때문에
게임에 어느정도 적응이 되었다면 트랙폭 업그레이드는 뺴주는게 좋다
사진에서는 핸들링이 감소하는걸로 나와있는데 애초에 저 스탯값은 맞는게 하나도 없으니 무시하면 된다
타이어 크기 확장하는 개조도 있긴하지만 성능에 영향도 미미하고 괜히 PI만 잡아먹기 때문에
그냥 무시하는 편이 좋다
자동차의 심장과 다리를 붙여주었다면 개조의 80%는 된 것이나 다름없다
여기서 부터는 대부분의 차가 공통된 개조형식을 가지고 있고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시원시원한 진행이 가능할 것이다
업그레이드 항목에서 구동방식 탭에 들어가라 이번이 주요부품, 타이어개조 에 이은 세번째 개조순서이다
클러치, 트랜스미션, 동력전달 장치, 차동장치가 있는데
당신이 서킷만 달릴차라면 무조건 레이스용으로 달아주면 된다
클러치 - 변속반응 속도를 높여준다 이거 없으면 변속할때 답답함을 느끼기 쉽다
체감이 많이 되므로 무조건 제일 좋은 레이스용으로 달아주자
트랜스미션 - 여러가지로 나뉘어져 있는데 레이스용으로 달아주면 된다
만약 개조할 차량이 랠리용, 오프로드용, 드리프트 용이라면 용도에 맞게 달아주면 되며
레이스용 7단, 10단 등은 필요에 따라 달아주면 된다 변속단수가 많을 수록
변속을 자주하게 되고 그만큼 속도 손실이 일어난다
또한 단수가 많아지면 무게가 증가해서 PI값 일부를 돌려 받을 수 있긴하지만 무게가 무거워지는건 별로 좋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은 일반 레이스용을 쓴다 7단까지는 어느정도 쓰는 편이긴 하다
동력전달장치 - 국밥이다 무조건 제일 좋은 걸로 달아주자 안달아주는 차는 없다
차동장치 - 트랜스미션과 같다 용도에 맞게 달아주면 된다
세번째 개조는 100% 모든 자동차가 공유하는 세팅이니까 기억해놓으면 유용하다 아니 애초에 기억할 필요도 없다
세번째 개조항목들은 "무조건 최고로 좋은거 or 용도에 맞게" 니까 말이다
거의 다 왔다 플랫폼 및 핸들링 개조항목은 네번째 개조순서이다
브레이크 - 우리가 아는 그 브레이크가 맞다 감속효율을 증가시켜준다
하지만 개뿔 자동차 속도 올려주는 것도 없으면서 PI를 상당히 잡아먹는다
감속이 서투른 초반에는 달아주되 나중에 감속에 익숙해지면 브레이크 업그레이드를 빼고
남는 PI로 출력을 높여주면 좋다 = 입문자(뉴비)라면 그냥 달자
스프링 및 댐퍼 - 서스펜션이다 용도에 맞게 달아주면 된다
PI대비 성능이 괜찮아서 브레이크와는 달리 얘는 앵간해서는 달아주는게 좋다
앞쪽, 뒷쪽 안티롤 바 - 스티어링 시 안정성을 높여준다
커브할때 자동차의 무게중심이 쏠리는걸 방지해준다 PI대비 성능이 훌륭해서
달아주는게 좋다 애초에 포르자호라이즌5에서
커브구간은 99% 그립주행으로 빠져나가는데 안티롤바가 그립주행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사실상 필수부품이다
경량화 - PI를 굉장히 많이 잡아먹어서 성능은 좋지만 하지 않는다
하지만 위에 언급했듯 힘, 직빨, 미친 속도 를 선호하는 사람은 타이어 개조를 재쳐두고 이걸 개조한다
경량화 개조가 PI는 많이 먹지만 그만큼 성능도 우수해서 하기만 한다면 자동차의 성능이 대폭 상승하는것이 체감이 될 정도이다
출발속력, 가속, 핸들링, 제동, 속도 등 대부분의 성능이 크게 상승한다
드래그 혹은 파워후륜 "뽕" 자동차들에게 추천한다
섀시 보강 및 롤 케이지 - 위의 경량화와는 반대로
자동차의 무게를 증가시킨다 PI값을 일부 환불해주고 자동차 추돌 시 충격이 어느정도 감쇄된다
제동력이 늘어난다고 표시되지만 고속주행중 제동시 제동거리가 더 길어진다(위에 말했듯 자동차 스탯증가 표시는 다 뻥이다)
필자 뇌피셜이긴 하나 내리막길 가속도 증가시켜주는 것같다
출발속력이 굉장히 느려져서 체감이 확 된다
위의 네번째 단계까지 완료했다면 당신의 차는 개조가 다 된것이다
여기서 부터는 남는 PI를 소모하기 위한 개조들이다
무슨 말인고 하니
당신의 차량이 A급차량인데 PI가 750점으로 애매하다 그러면 이쪽개조를 해주면 되며
당신의 목표 클래스가 A급인데 800점이다 그럼 개조는 거기서 멈춰야 한다
자동차 클래스 Pi 기준은 다음과 같다
X - 999
S2 - 901~998
S1 - 801~900
A - 701~800
B - 601~700
C - 501~600
D - 0~500
여기서 부터는 PI가 남는 사람들만 읽으면 된다
PI가 남으면 할 것은 두가지가 있다
자동차의 리어윙, 범퍼등을 달거나
엔진 세부부품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전자의 경우는 자동차의 다운포스를 올려줘서 안정성을 높여주고
외형도 보다 양카? 같이 만들어준다
후자의 경우는 자동차 엔진 자체의 출력을 올려준다
어차피 남는 PI를 채우는 용도기 때문에 취향것 대충 점수 맞춰서 개조해주면 된다
그럼에도 하나 추천드리는건 플라이휠인데 무게를 낮춰주는 부품이다
포르자호라이즌5에서 가벼움 = 자동차의 가속, 최대속도, 제동력, 회전력 이기 때문에
가벼울 수록 좋다 PI가 남고 개조항목에 플라이 휠이 있다면 필자는 무조건 달아주는 것을 추천드리며
나머지 부품들은 그냥 대충 점수 맞춰서 끼워주면 된다
( 필자가 세번째 언급하지만 부품 장착단계에서 나오는 차량의 스탯증가량은 아무 의미 없다 신경쓰지말라)
PI점수를 꽉꽉 채워서 적당한 클래스로 자동차 업그레이드를 완료했다면
축하한다 당신은 이제 포르자호라이즌5에서 초보운전 딱지는 뗀것과 같다 이제는
정식으로 운전 할 일만 남았다
마지막으로 가기전에 이거하나는 참고해주시길 바란다
포르자호라이즌5에서 서킷 커브구간에서의 드리프트는 굉장히 비효율적인 행동이다
우리나라사람들은 이미 카트라이더같은 게임에 너무 길들여져 버려서
자동차 게임 = 드리프트 라고 생각하겠지만 드리프트는
현실에서나 게임에서나 자동차의 성능이 크게 오르면서
이제는 과거의 전유물이 되었다
드리프트<<<감속 후 저속으로 커브 구간 탈출이 명백하게 효율적인것이 밝혀졌다
그럼 여기서 커브 구간 탈출을 할 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바로 횡Gs 값이다
자동차의 출력이 직선도로를 빠져나가는 속도라고 한다면
횡Gs값은 커브구간을 빠져나가는 속도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횡Gs값이 높을수록 커브구간에서 스티어링이 부드럽게 잘되며 드래그 레이싱이 아닌 이상에야
커브구간탈출은 필수적인 요소이다
그러므로 개조완료를 하기전에 꼭 개조한 차량의 횡 Gs값을 확인 하길 바란다
B - 로드: 1.2-1.6, 비포장(크컨): 1.2-1.4
A - 로드: 1.6-2.0, 비포장: 1.4-1.7
S1 - 로드: 2.0-2.4, 비포장: 1.7-2.0
S2 - 로드: 2.4-2.8, 비포장 2.1-2.4
해당등급에 적절한 횡 Gs값이다
이 정도 값은 되어야 커브구간에서 어느정도 차가 돌아갈 수 있으며
너무 낮으면 커브할때 굉장히 불편하고 답답할 것이다
횡Gs값 까지 원하는 클래스에 맞게 맞췄다면 이제는 진짜 업그레이드 졸업이다
개조를 완료 했다면 순정일 때와는 완전히 다른 차량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이제 달릴 준비가 되었으니 목표만 찾으면 된다
다음 포스팅부터는 어떤 목표를 우선적으로 찾으면 되는지 알려주는 시간이 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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